Rust 관련 용어 정리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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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용어 정리 - 1
최근 취미로 Rust를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공부하는대로 블로그에 적는게 쉽지는 않네요. Rust를 공부하면서 한 번 정리하고 가고 싶었던 내용을 이번 포스팅에 적어볼까 합니다. Python이랑 Javascript 밖에 경험이 없어서 Rust에 나오는 용어들이 바로 쏙쏙 들어오지는 않아서 관련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자세한 정의는 공식 문서를 참고하세요.
Crate
Crate(크레이트)는 Python으로 치면 라이브러리, 모듈 개념입니다. Rust가 독립적으로 컴파일할 수 있는 모듈의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Binary Crate
- 컴파일하여 실행할 수 있는 파일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main function
을 가지고 있습니다.Library Crate
-main function
이 없고 다른 크레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crate입니다. random한 값을 생성할 때 사용했던rand
crate가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Cargo
Cargo는 Rust의 패키지 매니저이자 빌드 시스템입니다. Python에서 Poetry
를 사용해봤다면 그것과 역할이 비슷하다고 느낄 것 같습니다. Crate의 의존성 및 메타데이터를 정의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Cargo.toml
에서 관리합니다. 사용한 의존성들의 버젼은 Cargo.lock
에 저장됩니다.
# Cargo.toml
[package]
name = "my_rust"
version = "0.1.0"
edition = "2021"
[dependencies]
Mutability
Mutability는 Rust만의 용어는 아닙니다. Mutability의 뜻은 변경가능성이죠. Rust의 변수는 기본적으로 immutable입니다. 변경가능하게 하려면 mut
를 사용해야합니다.
fn main() {
let mut x = 5;
x = 6;
println!("x is: {}", x); // x is 6
}
Trait
Trait는 다른 언어에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와 유사합니다. Rust에서 공통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일종의 타입시스템입니다. 다중 Trait도 가능합니다. Python에서 다중 상속과 비슷합니다.
trait Animal {
fn speak(&self) {
println!("HI~");
}
}
struct Dog;
impl Animal for Dog {
// 오버라이드를 해도 되고 Trait에 정의된 것을 사용해도 됨
}
let dog = Dog;
dog.speak();
Macro
Macro는 Rust 프로그래밍을 할 때 반복적이거나 복잡한 작업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 도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 타임에 실행되어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
을 뒤에 붙여 사용합니다.
// 선언형 매크로
macro_rules! say_hello_world {
() => {
println!("Hello World!");
};
}
fn main() {
say_hello_world!();
}
Enum Variant
Enum은 다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Rust의 Enum을 공부할 때 Variant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것은 Enum을 정의할 때 사용되는 상태값을 의미합니다. match
와 함께 많이 사용됩니다.
enum Menu {
Pizza, // 얘네가 Variant
Pasta, // 얘네가 Variant
Salad, // 얘네가 Variant
}
fn choose_menu_item(item: Menu) {
match item {
Menu::Pizza => println!("You chose Pizza!"),
Menu::Pasta => println!("You chose Pasta!"),
Menu::Salad => println!("You chose Salad!"),
}
}
fn main() {
let my_choice = Menu::Pizza;
choose_menu_item(my_choice);
let my_choice = Menu::Pasta;
choose_menu_item(my_choice);
let my_choice = Menu::Salad;
choose_menu_item(my_choice);
}
Ownership & Borrowing
이것은 먼저 공부한 내용입니다.
마무리
아주 간략하게 Rust에서 나오는 용어들을 1차로 공부해봤습니다. 공부할 수록 어렵긴한데 재미는 있는 것 같습니다.